[기술] LG U+ 해법

[LG U+ 장애 해법] SME/SOHO CCTV 안 나옴 장애

두지두지 2023. 12. 3. 22:23

안녕하세요. 두지두지의 세상파기입니다.

이번에는 SME/SOHO CCTV 안 나옴 장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CTV 이미지 사진 ( 사진: Unsplash 의 Pawel Czerwinski )

LG U+에서 기업 상품을 사용하시는 고객님 중 음식점, 학원, 카페 등등에 CCTV 상품을 가입하셔서 사용하시고 계십니다.

매장의 CCTV 사용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1. LG U+에서 설치해드리고 유지보수도 해드리는 상품에 가입한 경우

2. 본인이 사설 CCTV 상품을 구입하여 운영하는 경우

 

1번의 경우에는 CCTV를 이용하시면서 핸드폰 앱으로 확인하시다가 갑자기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장애 센터 (1544-8585)에 연락하기 전에 확인해보시고 바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CCTV의 전원 불빛이 들어오는지 확인하기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만약 불빛이 없다면 전원 연결이 어딘가 빠져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CCTV의 불빛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전원 어댑터와 코드가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눈으로 봤을 때 멀쩡해 보이지만 선이 당겨지면서 가끔 느슨하게 빠져 전원이 켜졌다 꺼지는 것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한 번씩 빼고 확실하게 꽂아주시면 좋습니다.

 

(2) CCTV의 전원 불빛이 빠르게 점멸되는지 확인하기

이것의 경우에는 CCTV 장비의 설정상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비 리셋(전원 어댑터를 빼고 다시 끼기)을 하면 복구되는 경우가 있는데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면 장애 센터에 연락해서 문제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보통 공유기(AP)의 설정을 ipv4로 바꾼 후 리셋하여 복구되기도 합니다.

LG U+에서는 최신 통신기술(ipv6)를 제공하려 하는데 아무래도 CCTV 등의 장비는 예전 버전이 더욱 안정성 있어 예전 버전으로 되돌려 서비스 하는 것입니다. 지번 주소에서 도로명 주소로 바뀐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품질이 나빠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3) CCTV 뒤의 랜선이 잘 꼽혀있는지 확인하기

CCTV 뒤에는 공유기(AP)에서 선이 나와 꽂히는 구조로 되어있어야 안정성이 높습니다. (공유기 하단은 사설 IP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을 수행하였음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1544-8585로 연락 주셔서 점검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장애 센터로 연락하시는 시간, 매니저가 방문하는 시간이 있다 보니 직접 처리하면 5분 안에도 처리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의 경우에는 통신선의 내부가 단선되었을 수도 있고, 장비가 불량일 수도 있는 등 경우의 수가 워낙 많아 직접 부르시는게 편하실 겁니다.

 

2번의 경우에는 굉장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사설 CCTV 제품을 사신 경우에는 사실 유지보수는 개인이 진행하셔야 합니다. 사설 CCTV의 경우 워낙 제품군이 다양하고 설정이 다양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중 하나의 케이스를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유기(AP)를 교체한 경우 (인터넷 통신사 이동, 사설 공유기 교체 등등)

공유기의 하단에 CCTV 장비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공유기를 교체하게 되면 설정을 다시 해줘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다가 고장이 나서 동일한 iptime 공유기로 교체하는 경우는 하단 ip 대역이 192.168.0.1~192.168.0.254로 되어 있어 장애가 발생하기 드물지만 LG U+ 공유기(192.168.219.1~192.168.219.254)로 변경하는 경우 ip 대역이 바뀌어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에 2가지 과정이 필요합니다.

 

- CCTV 대역을 바꿔주기 및 고정 IP 설정 (LG U+ 기준 192.168.219.1~192.168.219.254)

=> CCTV의 설명서를 보고 고정 IP로 심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저는 192.168.219.50부터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공유기 하단에 장비를 연결하면 192.168.219.100부터 차례로 받아가기 때문에 혹시 모를 충돌을 피하기 위해 이렇게 설정합니다.

 

- 공유기 (AP) 포트포워딩을 걸어주기

인터넷 주소창에 192.168.219.1을 입력하고 Enter를 눌러서 공유기로 접속하기
192.168.219.1 접속 창

공유기(AP) 하단 LAN 포트에 컴퓨터 또는 노트북을 연결하고 주소창에 192.168.219.1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접속창을 만나게 됩니다. 보통 공유기 뒷편에 관리자 웹 접속 암호가 있는 것으로 접속하면 됩니다.

공유기(AP) 접속 시 NAT 설정 클릭

 

포트 포워딩에서 추가 클릭

 

CCTV의 서비스 포트 및 IP 주소 넣기

위에 CCTV에서 설정했던 IP 주소와 포트 정보를 확인하여 포트포워딩에 추가하면 됩니다. 포트가 여러개라면 추가해서 ip는 동일하고 포트번호를 다르게 하여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LG U+ 장애 해법] SME/SOHO CCTV 안 나옴 장애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LG U+의 CCTV를 사용하는 경우 잘 모르겠다 하시면 1544-8585에 연락주시면 아마 방문하여 해결해줄 수 있지만, 사설 CCTV의 경우 본인이 설정해야 한다는 점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좋은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기업 SME / 소상공인 SOHO 상품을 사용하시는 분의 불편사항에 있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LG유플러스 기업 의도와는 무관합니다. 시도했는데 안된 경우 1544-8585로 장애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